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정보 이야기/생활정보

i-ONE Bank -IBK 기업은행 모바일앱 1인 1기기 등록 문제

by R&X 2019. 11. 13.
반응형

기업은행의 모바일앱인 i-ONE Bank를 스마트폰과 테블릿 등 여러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까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때 아무 문제 없다가 최근에 접속을 하려고 했더니 로그인이 안되면서 "i-ONE Bank 이용은 1인 1기기에서만 가능합니다. 현재 기기에 등록한 사용자로 로그인해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뜨더라구요. 

알고 보니 앱이 업데이트 되면서 기업은행 사용자가 생체정보(지문) 및 패턴, 공인인증서, 6자리 패스워드 등의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바뀌었는데 본인인증을 하는 과정에서 '모바일 인증방식'을 동의하게 되면 사용자가 등록한 한 대의 기기에서만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뀐 것입니다. 즉 예전에는 여러 모바일 기기에 앱을 여러 군데 깔아두고 공인인증서로 구분해 사용했다면, 이제는 '1인 1기기 사용 원칙'이라 먼저 등록된 기기가 있으면 나머지 기기에서는 접속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만일 아이폰에서  i-ONE Bank앱을 등록했는데, 아이패드에서 다시  i-ONE Bank앱을 등록하면 기존 스마트폰  i-ONE Bank앱은 사용할 수 없어서 둘 중에 하나는 앱을 삭제해야 합니다.

물론 PC에서 기업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들어가면 공인인증서로 접속이 되지만, 요즘은 컴퓨터로 은행 거래를 하기 보다 주로 모바일로 하다보니 등록된 기기 사용자가 아니면 다른 모바일 기기에서는 기업은행 i-ONE Bank앱 로그인이 안된다는 불편함이 있더라구요.

기업은행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i-ONE Bank앱은 1인 1기기 등록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며, 만일 타 모바일 기기에서도 로그인이 가능하려면  i-ONE Bank앱이 아니라  i-ONE Bank미니 앱을 사용하면 된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i-ONE Bank미니는 인증센터에서 'PC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면 여러 기기에서 앱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마 은행앱이 점점 로그인 과정이 간편해지고 계좌이체 등의 거래 과정이 좀더 간소화되면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i-ONE Bank앱은 본인이 모바일 인증한 한 대의 기기에서만 사용자가 이용하도록 변경된 것인가 봅니다. 

 i-ONE Bank앱의 1인 1기기 등록제한 때문에 사용에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은  i-ONE Bank 미니를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기존처럼 여러 기기에서 불편없이 사용이 가능하실 거예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