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정보 이야기/생활정보

타행 수표 입금(은행 및 ATM 입금)-바로 사용하려면 당행 수표 입금으로

by R&X 2019. 10. 2.
반응형

수표(자기앞수표)를 입금할 일이 생겨서 은행에 갔습니다. 농협에서 발행된 수표인데, 아무 생각없이 가까운 은행에 가서 빨리 처리한답시고 KEB하나은행에 갔어요. 요즘은 은행에서 통장이나 도장 쓸 일이 별로 없어서 따로 가져가지는 않았고, 신분증과 카드만 챙겨갔습니다. 수표를 입금하려는 본인계좌와 연결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가 있으면 창구에서 계좌번호 확인 후 바로 입금을 해주더라구요. 타행 입금이어도 별도의 수수료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간과한 사실이 수표를 발행한 은행이 아닌 타은행에서 수표를 입금할 경우 바로 당일이체 및 출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이용한 은행지점에서 바로 입금취소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수표의 경우 분실, 도난 등의 사고신고가 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은행간 교환결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일 영업시간 내 입금한 경우는 다음날 영업일 교환결제 출금가능시간(대체로 월~금요일 12시 30분 이후, 단 은행사정에 따라 연장될 수 있습니다.)에 이체 및 인출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통장잔고에는 수표가 입금된 금액이 찍혀나왔지만 이체나 인출을 하려고 하면 수표 입금 전 잔고 내에서만 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어도 다음날 12시 30분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이죠. (공휴일이 낀 경우 익익일 이후에 가능)

 

수표는 ATM기에서도 입금이 가능한데 모든 은행의 모든 ATM 기기에서 다 적용되는 건 아니고 ATM기에 수표입금 기능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은행마다 1일 입금 매수와 한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확인이 필요하지만, 대체로 수표의 경우 10만원권부터 100만원권(정액권)까지만 인식이 되고, 최대 입금 매수도 10매 이내입니다. 그 이상의 고액권의 수표는 은행창구를 통해 입금처리해야 합니다.

수표도 타행 ATM기에서 입금은 가능합니다. 수표를 입금하려는 계좌와 해당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농협발행 수표를 하나은행 카드로 하나은행 ATM기에서 입금) 하지만 은행창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수표가 발행된 은행이 아닌 타은행 ATM기에서 수표를 입금한 경우에는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영업시간 내 입금한 경우 빠르면 다음 날 오후 12시 30분 이후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확인작업에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특히 평일 영업시간 이후나 주말 등 공휴일을 끼고 ATM기로 타행수표를 입금한 경우에는 이체 및 출금처리가 더 소요돼 이틀 이상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예 : 토요일에 ATM기로 타행수표를 입금한 경우 화요일 12시 30분 이후 출금 가능) 

이렇게 타행 수표를 입금하면 당일 이체 및 출금이 제한되니 당일에 바로 사용하실 분들은 꼭 수표를 발행한 은행에 가서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평일 영업시간내 수표를 발행한 당행은행을 이용할 경우 현금화, 이체, 인출 등 모두 당일에 할 수 있습니다. 단, 1회 100만원 이상 입금한 경우에는 30분 인출지연 시간이 적용됩니다. 또한 주말에 ATM기를 이용해 입금할 경우 당행이어도 현금화는 월요일 12:30분 이후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