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정보 이야기/생활정보

2020년 건강검진 미수검자 2021년 12월까지 연장신청

by R&X 2021. 6. 30.
반응형

짝수년도 생일이어서 작년에 건강검진을 받았어야 했는데 코로나가 여전히 기승이라 왠지 병원에 가기 꺼려져 미루고 미루다 올 해 6월 30일까지 연장된 걸 알고 안심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6월에 바쁜 일이 생겨서 결국 오늘 가려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검진대상자 확인을 눌러봤더니 '검진대상자가 아닙니다'라고 떠 있는 거예요. '왜 그러지?' 갸웃거리면서 알아봤더니 자동으로 연장되는 게 아니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연장신청을 해야 검진 기한이 연장되는 거였더라구요. 그래서 올해는 못하는 건가 싶었는데, 지금이라도 미수검자 연장 신청을 하면 올해 2021년 12월까지 연장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직장가입자는 직장에 문의하면 되고, 지역가입자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됩니다. 

 

그래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인 1500-1000으로 전화를 했습니다. 대기자가 많아 통화연결이 안되더라구요. 한 번 더 걸었더니 보이는 ARS로 연결이 가능하다고 해서 안내번호를 눌렀더니 통화를 끊지 않은 상태로 문자 메시지로 전송되는 링크를 누르라고 안내가 됐어요. 그래서 시키는대로 문자를 확인한 후 해당 링크를 눌렀죠. 그랬더니 폰에 보이는 ARS가 뜨더라구요.

 

통화는 그대로 연결된 채로 화면 안내에 따라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보이는 ARS 화면에 건강검진 전년도 미수검자 조회 및 추가신청 탭이 보이면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확인을 누른 후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주민등록발급일자를 넣어서 본인확인을 합니다. 검진가능항목에 대한 안내가 나온 후 연장신청을 하려면 '등록'버튼을 누르라고 나옵니다. '등록'을 누르면 연장신청이 완료됩니다.

통화종료 버튼을 누르고,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다시 검진 대상자 조회를 하면  '2021년 검진대상자'라고 나옵니다. 이제 연장신청이 됐으니 2021년 12월 이전에 인근 병원에 검진예약을 하고 가서 검진을 받으면 됩니다. 연말에는 아무래도 2021년 대상자들도 몰릴 시기이니 미리미리 검진을 받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연장은 2020년 전년도 검진에 대한 연장이기 때문에 짝수년도 검진대상자는 내년 2022년에 다시 해당년도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관리공단에 연장신청을 하지 않고 그냥 병원에 가면 검진대상자가 아니라고 안내가 될테니 꼭 미리 연장신청 후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