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화&애니 이야기/애니

[애니]불쾌한 모노노케안

by R&X 2018. 8. 27.
반응형

<불쾌한 모노노케안>은 와자와 키리의 동명 만화를 TV 시리즈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요괴가 눈에 보이는 아시야 하나에와 현세에 나온 요괴를 은세(요괴들의 세상)로 보내주는 일을 하는 아베노 하루이츠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된 아시야 하나에는 등교 전 날 복슬복슬한 인형(?)을 밟았는데 알고 보니 그 털복숭이는 요괴였습니다.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요괴이기에 외롭고 쓸쓸하게 고립된 삶을 살았던 털복숭이는 자기를 알아봐준 아시야에게 찰싹 달라붙어 떨어지려 하지 않습니다. 아시야에게 붙은 요괴가 점점 크기가 커지는 반면 아시야는 기를 빨리듯 걸어다니는 것도 힘들어 결국 입학 후 7일 동안이나 교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보건실 신세를 지게 됩니다. 그러던 중 요괴퇴치 알바를 구하는 전단지를 보고 연락한 아시야는 모노노케안의 주인인 아베노를 만나게 됩니다. 

일반인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전단지였기에 아베노는 아시야에게 면접을 보러 오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시야의 목적은 구직이 아니라 털복숭이 요괴를 퇴치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아베노는 불쾌한 표정을 지으며 의뢰를 하려면 열흘을 기다려야 한다고 말하지만, 아시야의 이름을 듣더니 마음을 바꿔 요괴퇴치를 해주겠다고 합니다. 털복숭이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공놀이를 하며 한 나절 내내 놀아준 아시야는 요괴퇴치라는 것이 아베노의 힘으로 은세의 문을 열어 요괴를 그들의 세상으로 돌려보내는 일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막상 털복숭이와 헤어지려니 섭섭해진 아시야는 아쉬운 작별을 합니다. 하지만 요괴퇴치 비용이 은세 돈으로 백만엔이라는 걸 알고 어쩔 수 없이 요괴퇴치 알바를 하게 됩니다. 

모노노케안은 두 세평 남짓의 작은 다실 방처럼 생겼는데, 아베노의 명령에 의해 어떤 문이든 열면 은세와 현세를 잇는 통로가 되는 요괴를 말합니다. 마치 남북에서 각각 판문점 안으로는 들어갈 수 있지만 그 너머로는 서로 가지 못하는 것처럼 모노노케안으로 들어온 요괴는 현세로 나갈 수 없고, 현세에서 온 사람도 은세로는 바로 나갈 수 없습니다. 모노노케안을 통해 유일하게 은세와 현세를 오갈 수 있는 사람은 아베노 한 사람 뿐입니다. 따라서 아베노 외의 사람이나 요괴는 '지옥(은세)의 문'을 열어줘야만 출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문을 여는 데는 엄청난 힘이 소모되어서 아베노조차도 하루에 두 번만 열 수 있습니다. 모노노케안의 손님은 주로 요괴들로 현세에 머물게 된 요괴가 은세로 돌아가게 해달라고 의뢰를 하거나, 반대로 은세에서 온 요괴가 현세에서 처리해야 할 일을 아베노 일행이 대신 처리해 주곤 합니다. 


요괴들의 세상인 은세에는 입법, 행정, 사법이라는 세 요괴가 다스리고 있는데, 모노노케안과 아베노는 다른 법은 초월하지만, 입법이 직접 내린 법률만큼은 엄수해야 한다는 규칙을 갖고 있습니다. 아시야는 입법의 허락을 얻어 인간으로서 모노노케안의 고용인이 되는 것을 허락받게 됩니다. 본의 아니게 요괴들의 세상에 발을 들여놓게 된 아시야가 다양한 요괴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의 의뢰를 처리하면서 벌어지는 각종 사건사고들을 코믹하고 재미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첫 회에서 나왔던 털복숭이는 아시야 일행과 다시 재회하게 되고, 입법의 허락을 얻어 털복숭이도 모노노케안의 직원으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 강아지처럼 아시야를 졸졸졸 따라 다니는 털복숭이의 모습이 너무 귀여워서 눈을 뗄 수가 없습니다. 요괴들의 이야기가 결코 으스스하거나 무서운 게 아니라 귀엽고 순수한 요괴들이 현세에서 살아가는 동안 인간과 얽히며 일어나는 에피소드들이 따뜻하고 재미있습니다. 

원래 모노노케안의 주인은 요괴였는데, 어떤 연유에서지 세대가 교체되어 인간인 아베노가 2대 주인이 된 것이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사연이 있었는지, 그리고 아시야라는 이름에 어떤 비밀이 있는지 회를 거듭할수록 많은 궁금증을 낳고 있습니다. 만화원작은 9권까지 발매됐고, 애니는 시즌2가 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요괴나오는 만화] 

2018/09/22 - [만화]사랑과 요괴와 학생회

2018/08/27 - [애니]불쾌한 모노노케안

2018/08/10 - [애니]XXX홀릭 극장판 : 한 여름밤의 꿈

2018/07/08 - [만화]헌옷가게 문양첩-하츠 아키코

2018/06/21 - [만화]고양이 화가 주베의 기묘한 이야기 -나가오 마루

2018/06/19 - [만화]나츠메 우인장-미도리카와 유키

2018/06/17 - [만화]세상이 가르쳐준 비밀-하츠 아키코

2018/05/16 - [만화]상해백사정기담-Sho Kimizuka

2018/05/05 - [만화] 백귀야행-이치코 이마



    

반응형

댓글